1. 충치의 원인
입 속에는 박테리아로 가득합니다. 혀, 잇몸, 치아 및 입 안의 다른 부위에는 수백 가지의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충치는 음식에 포함된 설탕을 사용하여 산을 만드는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에 감염된 결과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산은 치아에 충치를 만 들 수 있습니다.
치아가 설탕이나 진분을 함유한 음식을 먹거나 마실 때마다 박테리아는 이를 사용해 산을 생성하고, 산에 자주 노출되면 지속적인 산 공격으로 인하여 미네랄을 잃게 됩니다. 이 산은 치아의 단단한 외부표면, 법랑질을 부식시키기 시작합니다. 미네랄이 손실된 곳에 흰 반점이 나타날 수 있고, 이는 조기 부패의 징후입니다.
조금 더 화학적, 과학적으로 접근해 본다면 이빨의 성분은 하이드록시 아파타이트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산성에 녹게 됩니다만, 양치를 하게 되면 플루오아파타이트로 되면서 산에 녹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2. 충치 예방 방법
그렇다면 충치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바로 불소의 사용입니다.
불소는 충치가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미네랄이며 초기충치예방과 치료예 사용 됩니다. 그 이유는, 불소는 치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치아 법랑질의 미네랄 손실을 줄이고 손실된 미네랄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테리아가 산을 만드는 능력을 줄여줍니다.
3. 치약성분
치약의 주요 성분은 연마제(치석제거)와 실리카(이산화규소) 등이 있다.
연마제로 쓰이는 주 성분으로 침강탄산칼슘 이 있습니다. 탄산칼슘은 입자의 크기가 거칠고 크기 때문에 연마력이 좋습니다. 따라서 니코틴치약에 주로 쓰입니다. 실리카는 고우며 그렇기 때문에 연마력이 약합니다. 물에 개면 끈적끈적하기 때문에 점증제로도 쓰입니다.
주로 투명치약에 쓰이며 어린아이 와 여성들에게 쓰이는 치약 사용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소성분과 연마제의 상관관계는 연마제로 실리카를 쓸 경우 불소성분을 NaF를 쓸 수 있지만 CaCo3에는 NaF를 쓰지 못합니다.
그 밖에, 치약에 쓰이는 성분에는 다양한 성분이 있다. 먼저,
충지를 예방하는 약제로는
충치의 원인에 대하여는 앞선 바와 같이 1. 음식(당) 2. 충치원성세균총 3. 숙주(균)의 감수성이라는 3 요인이 겹쳐지는 경우 발생합니다.
충치는 치아에 부착된 치구 내에, 충치의 원인균이라고 알려져 있는 스트렙토코커스뮤탄스 가 그 균체표층에 국한하여 존재하는 글루코오스 전이효소에 의해 설탕으로 보터 물에 불용성. 점착성의 글루칸을 생성하고, 이 것을 매개로 치아에 강하게 부착하여 에너지 대사를 한 결과 젖산을 생성하고, 이것이 치아에나멜질을 탈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른 충치 예방법으로서 1. 치아의 내산성을 증진시킨다. 2. 충치 원인균의 살균 3. 세균이 생산하는 글루칸을 분해하든지 그 생합성을 저해한다고 하는 3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내산성 증강 및 재석회화의 촉진
치아 내산성 증강의 목적으로 종래부터 배합되고 잇는 약재로서, 불화나트륨(NaF), 모노플루오로인산나트륨, 불화주석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불소화합물이 치아의 내산성을 증강하는 작용 메커니즘은, 치아의 에나멜질의 주요 구성성분인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의 구조 일부가 불소이온과 치환하여, 내산성이 높은 플루오로아파타이트로 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 이들 불소 화합물은 부식에 의해 탈환된 부분에 작용하여 칼슘 이온이나 인산 이온을 보급하고, 재석회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 살균제
살균제에는 글루콘산크로로헥시딘, 염화세틸피리디늄 등이 있다.
-글루칸의 분해 및 생합성 저해
충치 원인균이 생산하는 불용성. 점착성의 글루칸은 글루코오스가 α-1.6 및 α-1.3 결합 등으로 고분자 화한 구조이다.
이 중에서 α-1.6 결합을 분해하는 효소가 덱스트라나제이고 α-1.3 결합을 분해하는 효소는 뮤타나아제이다.
-감마제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약제로는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치주조직에 발생하는 질환을 치주질환이라고 말하며, 단순성 잇몸염증이나 만성 변록성치주 질환이 포합 됩니다.
양자의 차이는, 잇몸염증은 잇몸의 염증에 국환 되는 것에 반해, 치조농루는 치아를 지지하는 뼈의 흡수가 일어나며 잇몸의 염증과 함께 치아의 동요가 나타납니다. 치조 농루는 많은 경우 잇몸염증이 진행하여 악화되어 일어납니다. 즉, 잇몸염의 예방이 치조 농루의 예방에 연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잇몸염의 주원인은 치구이기 때문에, 치약제에는 치구의 억제(프라그 컨트롤)와 잇몸의 염증 예방을 목적으로 한 약제가 배합됩니다.
- 살균제
-항염증제
1) 히노키타월
2) 알란토인
3)글리틸리틴산과 그 염류
4) 하프라스민제
-수렴제
잇몸표층을 단단히 수출시킬 목적으로 배합됩니다. 알루미늄알란토인, 젖산알루미늄 등이 있습니다.
-혈행촉진제
잇몸의 올혈을 예방, 개선할 목적으로 배합됩니다. 말초순환 개선작용을 갖는 비타민 E와 그 유도체가 있습니다.
구취를 방지하는 약제로는,
구치의 원인은 호흡기나 소화기의 질환에 의해 전신성인 것과 구강의 질환이나 음식물에 의한 것이 있습니다. 치약제 효과의 대상은 물론 후자입니다. 구강 내의 세균에 의해 단백질이나 아미노산이나 대사.분해 산물로 발생하는 황화수소나 메틸머캅탄 등의 유황화합물, 유기산이나 질소화합물 등이 구치의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취를 방지하는 약재로서는 구강내의 세균을 억제할 목적으로 살균제가 배합됩니다.
치석을 침착을 방지하는 약제
치석은 치아에 부착된 치구 등의 유기물에 타액 중의 칼슘이 침착하여 형성된다고 여겨집니다. 이것을 방지하는 약제로서 폴리인산나트륨, 제올라이트 등이 배합됩니다.